2008. 7. 26. 11:42


1. 호완의 손질

연습이 끝나면 호완 안쪽의 주름을 펴주고, 땀을 잘 닦아 내야 합니다. 그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절대 햇볕에 말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햇볕을 받으면 호완의 내피가 버석버석 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검도도장 대부분이 지하에 있어, 호구가 항상 습기에 젖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금요일 운동이 끝나면 집에 가지고 가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리고 닦아내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완은 호구 중 가장 잘 망가지는 용품입니다. 호완을 오래 사용하려면 2벌을 구입하여, 바꿔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 호면의 관리

호면은 호완 다음으로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 하는 용품입니다. 호면도 호완과 마찬가지로 연습 후, 마른 수건등으로 잘 닦고, 서늘한 곳에 말려야 합니다.

가끔은 햇볕에 말리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햇볕을 받으면 호면패드에 스며 있는, 땀의 염분이 하얗게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하얗게 떠오른 염분은 솔로 가볍게 털어내 주면 됩니다.

호면은 얼굴에 착용하는 것으로, 그 청결함은 여타의 용품보다 중요시 해야 됩니다. 여름철은 물론이고 사계절 언제나 피부에 신경이 쓰이는 여성이나, 피부 트러블이 많은 사람에게, 땀과 냄새에 찌들은 호면은 상당한 부담을 줍니다. 호구가 멋있어서 검도를 시작했는데, 그 호구와 도복의 위생문제 때문에 신경을 쓰게 되는 아이러니가 검도에는 있습니다.^^

호면은 한번 땀과 냄새에 찌들게 되면, 수습이 어렵습니다. 여성이나 피부트러블이 있으신 분, 찌든 땀냄새가 싫으신 분은 面下(호면을 착용하기전에 얼굴에 착용하는 것으로, 호면 속옷이라 생각하면 된다.)의 착용을 권해 드립니다.



최고급 도복 관리법

최고급도복은 인디고 염색을 하기 때문에 그 물빠짐이 심하므로 구입 후, 물을 빼서 입는 것이 좋다. 최고급도복은 세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하의는 절대 세탁기를 사용하여 세탁해서는 안된다.

최고급도복은 일제 만번,8800번 도복등과 고급도복은 제3국제작도복, 국산만번도복 등이 있다.

품질면에서는 여러 곳에서 말하는 것과 달리 국산도복은 일제에 비해 그 질이 떨어지며, 도복상의의 길이등의 재단면에서의 단점도 보인다. 일본에 수출되는 제품이라고 말하지만 일본에는 여러종류의 고급도복을 판매하는데, 제 가격을 받는 상질의 고급도복이라고 말하기 어려우며, 만번 또는 만이천번 이라고 하지만 일본도복을 사용해 분들이 자주 말씀하시듯이 일본의 8800번 도복에 비해 우수하다고 느낄 수 없다.

하지만, 그 가격이 일제도복에 비하여 매우 저렴하고, 가격대비 품질은 우수한 편이다.



1. 최고급도복 세탁법

욕조의 3/2에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을 채우고 소금을 녹인 후 도복을 하루 밤 정도 담궈둔다. 하루 밤 담궈둔 도복은 깨끗한 물로 헹구고, 본래의 형태와 주름을 잡아, 건조대에 널어 햇빛이 들지 않는 응달에 말린다. 도복에 햇빛이 들면 빛을 받은 부분이 바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조된 도복은 다리미로 정성껏 다린다. 이와 같은 세탁을 2~3회 반복한다.

세탁 과정에서, 염료가 빠지는데 5,6번 정도의 세탁까지도 계속물이 빠지며,이 후 도복 본래의 색을 찾게된다. 펜타곤의 도복은 ,도복을 헹굴 때, 피죤등으로 헹구어 주시면 더욱 감촉이 좋아 집니다.



2. 도복 세탁시 유의사항

도복은 상의보다 하의를 세탁할때 더 정성을 다 하여야 한다.

- 세탁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의의 경우 길이 든 후에는 세탁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의를 세탁기로 돌리면 도복이 틀어지고 주름이 생겨 각을 잡기도 어려워진다.
- 비벼 빨지 않는다.(도복에 얼룩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합성세제나 소금기는 말끔히 제거한다.
- 하의는 건조대에 주룸을 잡고 널어서 건조시킨다.
- 뜨거운 물로 세탁하지 않는다. 삶거나 뜨거운 물로 세탁할 경우 기지가 상하고 도복이 심하게 줄어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 색빠짐이 강하므로 다른 세탁물과 함께 세탁하지 않는다.
- 표백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도복은 처음 구입 후 정성을 들여 세탁하고 다려주어야 품위를 갖출 수 있으며 그 수명 또한 길어지므로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